하늘 나라의 셈법

마태복음 25:14-30

 

마태복음 25장은 하늘 나라를 보여주기 위해 예수께서 하신 세가지의 비유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늘 본문은 그 중에서 “달란트의 비유”로 잘 알려진 말씀입니다. 그 내용을 간략하게 줄이면 이렇습니다. 어떤 사람이 길을 떠나면서, 세 명의 종들에게 각자의 능력에 따라 차등적으로 달란트를 나누어 주었습니다. 달란트는 대략 일반적인 노동자의 15년치 임금에 견줄만한 액수라고 하니 상당히 큰 액수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 뒤에 주인은 되돌아 와서 종들이 받은 달란트를 각각 어떻게 사용했는지를 점검합니다. 다섯 달란트를 받은 첫 번째 종과 두 달란트를 받은 두 번째 종은 주인으로부터 받은 달란트에서 100%의 이윤을 만드는 성과를 올립니다. 반면에 한 달란트를 받은 세 번째 종은 받은 돈을 그대로 땅에 묻어 두었다가 주인에게 되돌려 주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에 대한 주인의 평가입니다. 이윤을 창출한 두 종에게는 적은 일에도 신실한 착한 종이라는 칭찬과 함께 주인과 함께 기쁨을 누리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반면에 주인으로부터 받은 금액을 그대로 되돌려 준 종에게는 쓸모 없는 종이라는 호된 꾸지람과 함께 그가 가진 것마저 다 빼앗는 강력한 처벌이 내려집니다. 만일 이 비유를 매우 현실적인 관점에서 있는 그대로 해석하다 보면, 예수님이 왜 하필 이런 비유를 하셨을까 하는 의문을 먼저 갖게 만들만큼 부적절한 처사라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기존의 해석 가운데는 달란트를 흔히 은사라고 해서 우리말로는 재능이나 능력과 연관시키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주인의 평가 기준은 종들의 능력, 다시 말해 이윤을 얼마나 거둘 수 있는가의 여부에 있다는 해석이 가능합니다. 마치 기업에서 고용주가 업무의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나 학생들의 학업 능력을 가지고 선별하는 것과 똑같은 상황이 되는 것이지요. 이는 하늘 나라의 비유라기 보다는 현실의 모습을 그대로 묘사한 것이라 해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만일 신앙도 이렇게 능력과 같이 평가를 받는다고 한다면, 하늘 나라도 치열하게 경쟁하여 관문을 뚫어야 하는 아주 재미없는 세상이 아닐 수 없습니다. 교회에서도 받은 재능을 비교하고, 그것을 마치 성적을 올려야 하는 사람의 능력으로 생각해 버리면, 더이상 교회도 경쟁이라는 무거운 그늘에서 벗어나기 어렵습니다.

심지어는 교회 안에서도 목회자나 평신도 지도자들의 능력을 교회의 성장과 결부시켜 생각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그들을 쓸모 없는 종이라고 단정지을 수 있을까요? 비유를 아무 맥락없이 해석하다 보면 바로 이런 문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최근 교회 세습 문제로 사회적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서울의 한 대형교회 목사가 아들에게 교회를 물려주는 이유를 아주 희한한 비유로 둘러댄 것도 그 한 사례입니다. 대형 교회를 목회하면서 겪는 이 무거운 고통의 짐을 아들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감히 넘겨줄 수 없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었습니다. 한마디로 “별 걱정을 다한 결과” 아닐까요? 그 오지랖을 자신으로 인해 힘들어 하는 사람들을 걱정하는데 조금이라도 쓰면 더 좋았을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이런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본문의 비유를 다른 각도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일 있는 그대로 바라본다면, 이 비유는 쓸모 없는 종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탐욕으로 가득 차 인정머리도 없는 수전노 같은 주인에 대한 이야기라 해도 무방할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심지 않은 데서 거두시고, 뿌리지 않은 데서 모으신다’는 24절의 표현은 주인이 불로소득으로 부를 축적하거나 편법으로 재산을 증식하는 악독한 부자의 모습을 연상하게 만듭니다. 이윤에 눈이 멀어서 사람마저 내치는 비정한 주인의 모습이지요. 더군다나 이러한 비유를 하셨다는 게 이해가 되지 않는 이유는 바로 이자와 관련된 율법의 가르침입니다. 당시 유대의 율법에 따르면 이자를 받는 행위는 올바른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비유에서 주인은 차라리 이자라도 받게 투자도 하지 못했다 해서 자신의 종을 나무라지 않았습니까? 불법을 조장하면서까지 하늘 나라의 비유로 이런 상황을 사용하신 까닭이 도대체 무엇 때문이었을까요?

먼저 비유의 핵심인 달란트에 대해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어진 단서만 가지고 달란트를 한마디로 정의내리기는 어렵습니다. 비유의 특성상 다양한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가지 사실은 분명히 말할 수 있습니다. 바로 주인으로부터 주어진 것이라는 점입니다. 이 이야기의 전체가 하늘 나라를 비유하는 것이라 생각해 볼 때, 주인은 곧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달란트는 뭔지 정확히는 몰라도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것은 그것이 하나님으로부터 온 “무엇”이라는 사실입니다.

비유에 따르면 달란트는 처음에 종들이 주인으로부터 받을 때 무상으로 주어진 것이었습니다. 한마디로 값없이 받은 것이라 해석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것이 바로 비유가 강조하는 핵심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마태복음 25장의 다른 비유와 마찬가지로 예수님은 이 비유를 통해 지금도 그렇지만 당시 초대 신앙공동체가 가진 신앙의 딜레마에 대해 분명한 메시지를 전하고자 하셨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바로 구원에 대한 확신이었습니다. 당시 율법주의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은 신앙도 자신의 능력으로 키워 나가서 하늘 나라에 들어가는 구원을 얻는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너무나 힘든 신앙생활을 했던 것이지요. 현실의 고통을 견디기도 그만큼 힘들었던 겁니다. 하나님에 대한 확신이 없어서가 아니라 사실은 자기가 그렇게 끝까지 버틸 수 있을 것이란 확신이 없었기 때문인 것이지요. 믿음의 대상이 뒤바뀌어 버렸던 결과입니다.

구원은 율법의 행위로 갈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스스로의 능력으로 이룰 수 있는 결과물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비유에서 달란트를 강조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종들에게 나누어 준 달란트는 바로 그리스도를 향한 믿음, 곧 영적인 은사와 연관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착각하는 것 중의 하나가 믿음을 자기의 능력이라고 생각하는데, 믿음도 어디까지나 하나님이 주신 은혜라는 것이 예수님의 말씀입니다. 그것도 거저 주신 것이나 다름없으니 선물입니다. 보이지 않는 영적인 은사라는 겁니다.

비유에서 주인을 뿌린 대로 거두지 않는 모습으로 묘사한 것은 이에 대한 예수님의 설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뿌리는 행위를 보고 구원의 여부를 결정하시는 분이 아니라는 말씀입니다. 현실적인 시각으로 보면 그래서 대단히 불합리해 보이는 부분 아닌가요? 그런데 반대로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는데, 우리 하는 것 봐가며 선택하신다면 과연 얼마나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제가 이 달란트를 하나님이 우리에게 아무 값없이 주신 은혜 혹은 사랑이라는 말로 바꾸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만일 상대방이 내게 받는대로 되갚아 주는 계산적인 관계에 머물러 있다면 여러분은 사랑이나 은혜와 같은 감정을 느낄 수 있나요? 비유에서 땅에 묻었다가 그대로 돌려준 종의 모습은 바로 이러한 계산적 이해관계를 가진 마음을 역설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오히려 받은 사랑과 은혜를 배로 만들어 내는 사람과 달리 딱 그만큼만 되돌려주는 계산적인 사람이 바로 세번째 종의 모습이라는 것이지요.

따라서 달란트를 가지고 더 많은 달란트를 벌어들였다는 말은, 단순히 물질적 이윤을 창출하듯이 얻는게 그만큼 늘었다는 뜻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물인 그 달란트를 더 풍족하게 사용하였다는 말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옛말에 이런 말이 있죠. “재물은 쓰면 사라지지만 마음은 쓸수록 커지는 법이라고요.” 하나님이 주신 달란트, 그것은 어쩌면 쓸수록 커지는 선물과 같은 것인지 모릅니다. 마음에 묻어두고 받는 만큼 그대로 되돌려주는 대가가 아니라, 주면서 삶의 열매를 맺어가는 희망의 씨앗입니다. 이것이 바로 달란트의 비유를 통해 가르쳐 주고자 하신 하나님 나라의 셈법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매우 근본적인 질문으로 다시 돌아가게 됩니다. 물론 그 질문은 이제 더이상 우리가 가진 달란트가 과연 무엇인가를 묻는 것이 아닙니다. 달란트는 우리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은혜를 표현하기 위한 도구에 지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 은혜가 어떤 모습인가를 묻기 보다 우리에게 더 중요한 것은 은혜를 받고 이제 어떻게 이를 활용할 것인가에 관한 것입니다.

추수감사절을 맞이하여 많은 사람들이 지난 한 해 거둔 수확의 기쁨을 생각하며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를 드립니다. 그것은 당연히 할 수 있는 일입니다. 받은 만큼 땅에 묻었다가 되돌려 주는 행위나 크게 다를 바 없는 모습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진정으로 은혜를 받았다고 믿는다면, 믿음으로 그 기쁨을 나누며 사는 신실하며 착한 종이 되라고 분부하십니다. 수확에 대한 잠시의 기쁨에 멈추지 않고, 또 다른 열매를 이루기 위해 오늘 희망의 씨앗을 뿌리는 생명의 사람들이 되는 것. 그것이야 말로 하늘 나라의 셈법대로 사는 신실한 그리스도의 사람들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지난 주 저는 연합감리교 총회의 “교회와 사회”국과 제가 몸담고 있는 평화위원회가 함께 주최한 “한반도 평화포럼”에 패널로 참석하기 위해 미국 의회가 위치한 와싱톤 DC를 다녀왔습니다. 자랑스럽게도 우리 연합감리교회의 건물이 의회의사당과 대법원 사이에 민간건물로는 유일하게 위치해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곳에서 우리는 한반도를 비롯한 동북아시아의 평화문제를 위해 그리스도의 교회가 무엇을 해야하는가에 대해 많은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마지막 날에는 의회의 상하 양원 대표자들을 방문하여 한반도 평화에 대한 우리의 요구를 전하기도 하였습니다. 보기에 따라서는 이러한 행동이 마치 정치적인 의사표현으로만 비추어질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사흘간의 포럼을 통해 한가지 중요한 결론에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는 한결같이 그리스도의 은혜를 입은 주님의 자녀들이라는 고백이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누가 나의 이웃인가를 물었던 유대의 제사장이나 레위인처럼 누가 우리의 우군이고 적군인가를 묻기 위해 벌이는 소모적 정쟁의 입장에 서기 보다는, 고통 받는 사람에게 먼저 다가가 이웃이 되고자 했던 선한 사마리아인이 되어야 한다는 공감을 함께 나누었습니다. 평화의 도구로 교회가 희망의 씨앗을 뿌리기 위한 작은 발걸음을 내디딘 것이지요.

저는 오늘 이 자리에 모인 여러분 모두에게도 도전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추수의 달란트를 손에 쥐고서, 이제 무엇을 하시기 원하십니까? 바라기는 받은 열매에 머물러 자신이 받는 것만을 생각하기 보다는, 또 다른 열매를 꿈꾸며 씨앗을 뿌리는 수고를 통해 더 많은 이들이 함께 기쁨을 누릴 수 있는 신실하고 착한 종들이 될 수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