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믿음이 없느냐?

마가복음4:35-41

오늘 본문의 말씀은 바닷가에서 하나님의 나라와 관련된 비유의 이야기를 사람들에게 전하시고 난 뒤 일어난 상황을 전하고 있습니다. 저녁이 되자 예수님은 제자들과 함께 배를 타고 갈릴리 호수 반대편으로 건너가시고자 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풍랑이 일어 배에 물이 차기 시작하는 것이었습니다. 오랜 어부 생활의 노하우를 가지고 제자들은 나름대로 물을 퍼내거나 흔들리는 배의 중심을 잡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 쏟았을 것이라 추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경험이 많은 뱃사람이라 하더라도 캄캄한 어둠 속에서 발생한 갑작스러운 풍랑은 그들을 두려움에 빠지게 만들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제자들이 얼마나 다급해 했는지는 예수님을 향해 내뱉은 그들의 불평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어떻게든 위기를 모면하려고 동분서주하는 제자들과는 달리 태평스럽게 잠만 자고 있는 스승을 보니 아마도 서운함을 넘어서 울화통이 터질 법도 한 상태였던 모양입니다. 

어떤 면에서 제자들이 잠을 자던 스승에게 툭 내뱉은 “우리가 죽게 되었는데도 아무렇지도 않으십니까?”라는 푸념은 사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수많은 신앙인들의 외침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 이후 온갖 고난을 겪어야 했던 초대 교회의 성도들에게 이 질문은 매우 긴급한 요청이기도 했습니다. 곧 주님이 다시 오리라는 희망으로 온갖 고통과 압박을 이겨내고자 했던 이들에게, 아무 응답이 없는 상황은 그 자체로 견디기 쉽지 않은 조건이었기 때문입니다.그래서 제자들은 간절한 마음으로 질문하곤 했던 것이지요. “지금 이 긴급한 상황에,어디서 무엇을 하고 계시냐고? 혹 주무시고 계신 것은 아니냐고?” 말입니다. 이스라엘을 지키시는 분은 졸지도 주무시지도 아니하신다고 하셨는데, 도대체 불러도 아무 응답이 없는 주님을 생각하니 정말 답답한 마음이 가득 차 올라버렸던 것입니다. 

지금도 예수 잘 믿고 말씀대로 살면 다 될 줄 알았는데, 왜 인생이 그렇게 흘러가지 않는지 질문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예수 잘 믿으면 남보다 더 건강하고 물질적으로도 부족함 없고, 무엇보다 마음의 여유가 생겨서 행복감을 느껴야 하는데, 어떤 영문인지 현실은 그렇지 않은 것 같아 회의감이 생기는 경우도 분명히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은혜 받으러 교회에 갔다가 되레 화만 나고 안좋은 일만 생겨서 오히려 시험만 는 것 같다고 불평을 늘어놓는 경우도 더러 보게 됩니다.그래서 예수님은 도대체 지금 뭐 하시길래 이 지경이 되도록 그냥 내버려 두시냐며 원망을 쏟아내기도 합니다.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예수 없는 교회가 되어버렸다며 비난의 화살을 돌리기도 합니다.

이러한 제자들의 급박한 요청과 사람들의 비난에 대한 예수님의 대답은 아주 분명했습니다. “왜 그렇게 무서워하느냐? 아직도 믿음이 없느냐?”는 말씀이 그것입니다. 물론 이 말씀을 하시기 이전에 예수님은 원인이 되었던 풍랑을 먼저 잠잠케 하셨습니다. 그리고 나서 제자들에게 타이르듯 질문하셨던 겁니다. “너희가 무서워하는 그 대상이 정말 무엇이냐?”는 것이지요. 진정으로 너희를 무섭게 한 것이 풍랑이라면, 그건 아무 문제도 될 수 없기 때문이라는 말씀입니다. 주님은 바람과 바다까지도 복종하게 만드시는 분입니다. 그러니 정작 두려워해야 할 대상이 무엇이 되어야 하느냐는 것이지요.

이는 예수님의 말씀을 따르던 제자들의 정곡을 찌르는 말씀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두려움의 대상에 대한 질문은, 결국 바꾸어 말하면 믿음의 대상이 누구인가를 묻는 것이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예전에 저희 아이들과 놀이동산을 가서 롤러코스터를 탄 일이 있었습니다.잔뜩 두려워하는 아이들에게 아빠가 옆에 있으니 걱정하지 말라며 달래는데도 아이들은 여전히 긴장을 놓지 못하는 눈치였습니다.그래서 놀이기구는 안전하니까 괜찮다고 말했더니, 아이들이 저를 보며 “사실은 아빠 때문에 더 무섭다”고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고 보니 안전바를 잡고 있어야 할 제 손이 어느새 아이들의 팔에 의지하여 떨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아이들이 무서운 건 롤러코스터 그 자체가 아니라 사실은 믿음이 영 가지 않는 아빠였던 셈이지요.  

만일 어떤 상황에 대해 안전이나 미래의 결과에 대해 분명히 알 수 있거나 믿음을 가질 수 있다면, 사람들은 두려움을 갖지 않을 가능성이 그만큼 높습니다. 두려워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두려움에 빠져있던 제자들에게 “아직도 믿음이 없느냐?”라고 반문했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믿음의 궁극적인 대상을 아직 확신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그러니 교회에 와서 은혜가 아닌 스트레스를 체험할 수밖에 없는 것이지요. 주님을 만나는 것 보다 사람을 만나는 것에 더 신경을 쓰기 때문입니다. 믿음의 궁극적인 대상이 흔들린 결과입니다. 예수 믿고 세상적인 어려움을 겪으며 신앙이 흔들리고 시험을 받는 이유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수를 믿는 것 보다 그로 인해 받고 싶은 보상에 더 마음이 가 있기 때문입니다. 내심 예수 믿으면 받아야 할 상급과 보상에 대해 당연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이 마음대로 채워지지 않으면 믿음도 흔들리기 마련입니다. 결국 믿음이 그 자체로 목적이 아니라는 것이지요.

그러니 두려움의 대상도 사실은 받고자 하는 보상을 받지 못하거나 당연히 누려야 할 것들을 누리지 못하는 것 자체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신이 믿음 안에서 살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 자체를 두려움의 대상으로 삼는 사람이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자꾸만 자신의 내면을 성찰하기 보다는 바깥으로 시선을 두고 거기에서 문제의 원인을 찾으려고 시간을 소비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것도 모든 것을 자기 중심적으로만 판단하려 드니까 늘 문제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핵심을 놓치는 이유입니다. 당연하지 않은 자신의 일상을 가능하게 하신 하나님께 감사하기 보다, 오히려 모든 것을 다 당연히 누려야 할 권리로 착각하여, 하나하나가 불평의 대상이 되거나 또는 두려움의 대상이 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풍랑 속에서 잠을 청하신 예수님의 모습은 일부러 얄밉도록 태평한 스승을 보여주고자 한 것이라기 보다는 이를 통해 보다 분명한 메시지를 전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아버지 하나님을 향한 믿음에 관한 것입니다.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향한 믿음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평안을 보여준 것이지요. 우리가 잘 알다시피 모든 것을 집어삼킨 대홍수 속에서 노아의 방주 안에 있던 생명들이 안전할 수 있었던 것은 노아의 능력 때문이 아니었습니다. 갈대상자에 담겨 강가에 떠내려 보내진 모세의 운명은 애굽의 공주나 어머니, 그리고 모세 자신이 결정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모든 것은 다 하나님의 뜻 가운데 이루어진 사건이었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흔들리는 배 안에서 잠을 청한 예수님의 모습은 바로 생명의 주관자이신 아버지 하나님을 향한 믿음을 보여주는 하나의 상징적 장면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믿음이 부족하여 두려움에 빠진 제자들과는 대조되는 모습으로 그려진 것이지요.

그런 의미에서 풍랑이라는 거대한 외적 장벽에 흔들린 배는 사실 우리 내면을 상징하는 모습이라고 해도 틀리지 않습니다. 제자로 살아가고자 하는 이의 마음은 마치 주님을 모시고 한 배를 탄 상황과 같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외부의 여러 어려움들로 흔들릴 때가 생깁니다. 사실은 자신의 마음이 흔들리는 것이지요. 그 순간 잊고 있었던 것이 무엇입니까?바로 자기 안에 함께 계신 예수님의 존재입니다. 주무시고 계신 예수님의 모습은 결국 우리 마음 속에서 잊혀진 존재가 된 주님과의 관계를 간접적으로 보여준 표현이 아닐까요? 

그래서 주님의 뜻을 구하기 보다는 자신의 필요와 만족이 우선되고, 주님의 시선으로 바라보기 보다는 세상 사람들의 시선이 더 먼저 신경쓰이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주님께 자신을 맡기는 믿음이 아니라 자신의 필요에 맞추어 주님을 판단하는 자기 중심적인 삶을 살아가게 되는 것입니다.그 결과 삶은 자신의 요구와 만족을 채울 수 없는 늘 불안하고 두려운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요?어쩌면 진짜 풍랑은 바로 우리 자신의 내면에서 믿음을 갖지 못하게 만드는 이기적 욕망과 잘못된 판단이 아닐까요?

지난 수요일부터 어제까지 나흘간 모데스토에서 2018년도 연회가 진행되었습니다. 말 그대로 일년에 한 번 열리는 연회는 우리가 소속한 지역 연회(행정구역에 비교하자면 주 개념)의 회기를 마감하며 교회와 소속 목회자들에 관한 일들을 확정하는 회의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수 년 동안 이 회의를 통해 제기된 핵심 주제 가운데 하나는 동성애 문제를 둘러싼 교단 내부의 분열 상황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특히 내년 2월에 열리는 특별총회에서는 지난 2년 동안 이 주제에 관한 교단 헌법 수정과 교회 구조의 방향성을 논의하기 위해 만들어진 특별 기구에 의해 제안된 안건의 수용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회의 결과에 따라서 교단의 분리라는 극단적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는 매우 중요한 총회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별기구가 제안한 안건은 바로 “One Church Model”이라는 것입니다. 현재 연합감리교회의 헌법이라 할 수 있는 장정은 동성애 안수와 결혼 집례를 비성서적 행위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새롭게 제안된 안건은 이 부분을 삭제하고, 대신 개별 연회나 교회, 혹은 목회자가 자신의 신앙적 가치에 따라 동성애에 관한 사항을 선별할 수 있는 권한을 허락하자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말하자면 현재 동성애를 인권의 차원에서 지지하는 진보그룹과 성서적 권위를 우선시 하는 보수그룹의 양쪽 주장을 어느 정도 타협하여 수용하고자 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단의 분리를 막고 어떻게든 한 지붕 아래 서로 다른 입장을 취하는 양 그룹을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 제안된 미봉책처럼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대한 매우 중요한 결정을 하게 될 특별총회를 앞두고, 우리 연회도 함께 머리를 맞대고 하나님의 교회가 공존할 수 있는 길을 찾아보려는 노력들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머리만 맞대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정작 우리가 맞대고 나누어야 할 것은 마음이라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아무리 모여서 이러다 교회가 풍랑을 만난 배처럼 좌초하는 것은 아닌가를 염려하고,이를 막기 위해 우리의 전략과 전술을 다 동원하는 것도 분명 우리로서 취해야 할 일들인 것은 분명합니다.하지만 그 순간에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먼저 우리가 타고 있는 이 교회라는 배는 주님이 함께 하실 뿐만 아니라 직접 인도하시는 생명의 방주라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믿음의 자녀들인 우리 자신도 주님을 우리 안에 모시고 사는 포도나무의 지체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다시 말해 우리의 마음이 하나가 될 수 있는 유일한 공통분모는 우리 자신의 생각이나 판단 때문이 아니라 바로 주님이 우리 가운데 함께 하시고 우리를 인도하신다는 바로 그 사실에서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 우리를 두렵게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다시 한 번 꼼꼼히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과연 우리가 지금 예수님의 말씀처럼 “아직도 믿음이 없는 상태”는 아닌지 먼저 점검해 봐야 하지 않을까요? 교단의 분리라는 풍랑 속에서 허둥지둥 분주하기만 한 제자와 교회의 모습이 아니라, 먼저 우리 안에 계신 주님을 생각하며 교회가 가야 할 방향과 현실을 분명하게 세울 수 있게 되기를 소망해 봅니다. 나아가 이를 통해 우리 각자도 자신의 믿음을 날마다 재점검하며 주님과 동행하는 삶을 사는 진실한 믿음의 사람들이 될 수 있기를 간절히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