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열린교회BKUMC

열왕기상 4장, 6월4일 금요일



그는 어느 누구보다도 더 지혜로웠다. 예스라 사람 에단마홀의 아들 헤만갈골다르다보다도 더 지혜로웠으므로, 그의 명성은 주위의 모든 민족 가운데 자자하였다. (열왕기상 5:31)

솔로몬의 소문이 고대근동에 가득했습니다. 본문의 기록을보면 더할 나위없는 풍요로움에 백성들 조차도 풍족하게 살고 있는데, 솔로몬의 지혜의 소문이 온나라에 퍼지니, 요즘 의 한류 처럼, “솔류”가 주변 국가를 강타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었습니다.


지혜에는 규정된 지혜, 즉 우리들이 늘 익숙하게 아는 시간이 지나면 계절이 바뀌고, 계절이 바뀌면 기후가 바뀌는 것을 아는 지혜와, 변수가 많은 지혜 즉 살아가면서 갑작스럽게 부딪히는 상황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고 살아갈지를 결정하는 지혜로 크게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솔로몬의 소문난 지혜는 바로 변수가 많은, 즉 판단하기에 까다로운 것에 대한 특별한 지혜가 도드라졌던 것 같습니다. 마침 활발한 무역로를 통해 유프라테스강 북쪽에 왕국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남쪽에 애굽에 이르기까지 솔로몬의 소문이 전해졌습니다.


이스라엘을서는 행복한 기억이었을 것입니다. 솔로몬때 이스라엘은 북쪽의 제국과 남쪽의 제국 부럽지 않은 풍요로움을 이룬 왕이었고, 이 풍요로움속에 솔로몬의 지헤는 인기를 누렸습니다.


요즘, 아이들이 친구들로 부터 한국인으로 태어나서 참 좋겠다는 이야기를 친구들로 부터 듣는다고 합니다. 한국식 화장법, 검은머리로 염색하는 미국친구들을 보면서 신기해하는 아이들의 마음처럼, 오늘을 살아가는 저도 이런 날이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마찬가지로 솔로몬의 지혜는 모든 사람들이 따라가야할 방향과도 같은 것들이었던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솔로몬에게 배우려고 몰려드었다는 34절의 내용을 보면, 솔로몬의 지혜의 소문은 우리들이 지금 상상할 수 있는 이상의 인기를 누렸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묵상

솔로몬의 어떤 지혜가 소문이 낳을까요? 지금 우리들이 듣고 있는 소문중에 사람들이 놀라하면서 배우기를 원하는 소문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중보기도

  1. 박두진 권사님을 위해서 기도해주세요.

  2. 나라와 민족 (미국과 한국)을 위해셔 기도해주시고, 여전히 코로나바이러스로 고통받는 나라들을 위해서, 군부독재와 맞서고 있는 미얀마를 위해서 기도해주세요.


조회수 36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