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은 또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이 베델에다 만든 제단 곧 이스라엘로 죄를 짓게 한 그 제단과 산당도 헐었다. 그는 산당을 불태워 가루로 만들었고, 아세라 목상도 불태웠다 (왕하 23:5)
요시야의 종교개혁은 완벽한 과거청산이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베델의 제단은 북이스라엘이 예루살렘으로 백성들이 제사를 드리러가자 여로보암이 베델에 따로 제사를 드릴 장소를 마련한 곳입니다. 예루살렘 성전이 아닌 다른 제단을 쌓아올렸다는 것은 중앙성소를 강조했던 신명기 율법에 위배되는 내용이었습니다.
변화와 개혁은 앞으로를 위한 지나간 시간을 수정하는 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요시야는 철저하게 하나님 앞에 바로서기 위한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직접 실행에 옮기고 있습니다. 성전수리를 통해 발견한 신명기서를 보고 하나 하나 그대로 그 율법대로 실천한 것입니다.
샌프란시스코와 베이지역은 생각보다 우리의 역사의 중요한 배경이 되는 곳입니다. 최초 본토 이민자들의 발자취가 시작된 곳이고, 독립운동을 위해 독립운동 기금을 모으고 외교적으로 대한민국의 독립을 위해 노력했던 곳입니다.
당시 교회는 샌프란시스코의 "코리안 미션"을 중심으로 상항한국인교회, 오클랜교회, 스탁턴, 새크라멘트, 멘티카에 교회를 세웠고, 생각보다 리들리(프레즈노 아래)라는 동네에 많은 한인들이 살면서 교회를 세우고 매주 태극기를 계양하는 국기계양식을 모든 한인들과 함께 진행했습니다.
예배를 드리는 교회에서 늘 국기계양식을 통해 일제의 식민지 시절에도 여전히 대한민국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알린것입니다.
긴 역사를 다 다룰 수 없지만, 요즘 다시 과거청산에 대한 이야기가 등장합니다. 아마 꽤 오랫동안 일제시대에 부역했던자들이 그대로 미 군정을 위해 일하면서 제대로된 과거청산을 하지 못했고, 여전히 일제의 침략과 식민지를 미화하는 역사적관점이 주장되는 지금의 현실에 생각보다 과거청산이 왜 필요한지를 느끼게 합니다.
최근에는 공영방송에서 독도를 일본영역으로 표시하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으니 이쯤 되면 누가 조직적으로 일본에 독도를 넘기기 위한 계획이 있는것처럼 보입니다.
최근 친일행적이 드러난 이들의 명예를 회복시키겠다는 역사학자가 독립기념관 관장이 되었습니다. 교회에 스님이 담임목사로 어느 절에 목회가 주지스님으로 간 격이라고 누가 일갈했던 글이 기억이 납니다.
과거에 메이자는 의미가 아니라, 지나간 시간의 반성이 없으면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갈 수없다는 것입니다.
성경은 철저하게 지나간 시간을 반성하고 새로운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열왕기상하 역대기상하가 모두 이런 과업을 위해 노력한 성경입니다.
신앙생활은 늘 지나간 시간을 돌이켜보고 회개하는 것을 촉구합니다. 완벽하게 산 인생이 어디있겠습니까? 중요한것은 지난간 시간에 대한 반성과 회개를 통해 온전하게 하나님앞에 설수 있습니다. 이것인 신앙생활의 원칙입니다.
묵상
나를 돌이켜보는 시간을 갖기 위해 노력하시나요?
중보기도
열린교회 성도들의 신앙을 위해, 이번 교회 이전을 통해 성도들의 믿음이 더욱 성장하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기도해주세요.
오린다 캠퍼스 예배당 공사가 80%정도 진행되었습니다. 남은 일은 세밀하게 하나 하나 꾸미는일입니다. 오늘 본당을 완성하고 다음주부터는 전기공사에 들어갑니다. 이제 우리들이 할일은 뒤에 큰 야드 풀을 깎고 아이들 놀이터를 깨끗이 정비하고, 팬스를 바꾸고, 데크를 깔고 야외에서 모임을 가질 수 있는 테이블과 햇빛가리개를 설치하는 일입니다. 위해서 기도해주세요.
Comments